장애순회지원프로그램

본문 바로가기

팝업레이어 알림

팝업레이어 알림이 없습니다.
사이트 내 전체검색


어린이집지원

현재 페이지 경로
HOME > 어린이집지원 > 장애아지원프로그램 > 장애순회지원프로그램

장애순회지원프로그램

특수교사 현장지원

장애통합반이 구성되어 있거나 어린이집 내 통합교사와 장애유아가 있는 경우 협약을 통해 정기적인 순회지원 제공

  • 지원방법 : 어린이집 방문요청 시 특수교사가 현장을 방문하여 유아관찰 후 교사상담, 원장상담(논의 및 제안)
  • 관찰시간 : 1일 평균 1시간 ~ 1시간 30분

치료지원

관내 장애통합어린이집에서 장애통합반이 있는 어린이집에 정기적인 음악치료수업 지원 제공

  • 지원인원 : 1회, 1반, 3명 유아

스누젤렌 프로그램


스누젤렌실은 빛의 효과를 두드러지게 하기 위해 흰색을 사용하며, 여기에 시각적, 촉각적, 청각적, 후각적, 미각적 등 다감각적인 자극을 탐색할 있도록 한다. 방 전체가 편안하게 느껴져야 하기 때문에 색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고, 황홀함보다는 아늑함을 우선으로 한다.

'스누젤렌'에서 의미하는 환경을 꾸미기 위해서는 다양한 빛, 소리, 음, 냄새 그리고 음악을 필요로 하고 있으며, '하얀방을 기본으로 한다. 스누젤렌에서 사용되는 빛의 효과를 최상으로 이끌어 낼 수 있기 때문이다. '잘 꾸며진 환경'에서는 스누젤렌 전문교육을 이수한 전문지도사에 의해 댜양한 목적과 대상에 따라 자극을 선택하고 조절하여 제공함으로써 대상자가 가능한 최상의 편안함, 이완,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유도하게 된다.



감각 스누젤렌방에서 사용하는 도구
시각 물기둥, 광섬유,컬러 스포트라이트,미러볼
청각 물침대,물기둥,다양한 악기,오디오
촉각 다감각 촉각판,쿠션,담요,마사지 도구
후각 아로마 램프,아로마 향,자연물의 냄새(꽃,과일 등)
미각 단맛,신맛,쓴맛,짠맛
운동감각 매트,그네(제공되지 않음)


개별화교육계획안(IEP)작성 및 실행평가

장애유아의 개별화교육계획안 교육 및 작성을 통한 장단기 목표 지도 보완 및 실행과 평가 지원

  • 지원방법 : 소그룹 및 일대일 컨설팅
  • 지원내용 : 교육진단(IEP작성, 통합보육환경에서의 IEP적용과 실행, IEP평가

KCDI-아동발달검사

비장애영유아 중 발달지연 및 장애의심 영.유아를 선별하기 위한 목적과 발달지연 및 장애의심 영.유아 지도관련 교사 지원

  • 신청가능 연령 : 36개월(만2세)이상 가능
  • 신청방법 : 신청서와 부모동의서 작성 후 센터로 회신
  • 진행방법 : 센터 특수교사와 일정 조율 원내 방문(관찰-검사-상담순으로 진행)
  • 선별검사 후 검사결과지는 제공됩니다.
  • 발달검사 신청 시 유아의 관찰 기록 내용 등기본 정보를 첨부하여 주세요

장애영유아 부모대상 육아상담

양육시 영유아의 문제행동 지도방법 및 정서적으로 불안감과 심리적 어려움 지원

  • 지원대상 : 장애영유아 자녀를 둔 부모
  • 상담방법 : 전화상담 및 센터 방문

교재교구 지원

예산편성에 따라 관내 장애통합어린이집에 교구 지원

  • 지원시기 : 12월예정
  • 지원대상 : 장애통합어린이집 장애통합반
  • 지원방법 : 장애통합어린이집 배송
  • 지원내용 : 장애유아들의 개별적 특성을 고려하여 흥미도 높은 교구지원

서울 영등포구육아종합지원센터 원광디지털대학교 위탁운영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신길로40길 5
| 대표전화 : 02-833-6022 | FAX : 02-833-6021 | E-MAIL : ydpccic@hanmail.net
Copyright © ydpccic.or.kr All rights reserved.
.
Comodo SS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