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5세 누리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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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세 누리과정

누리과정

3~5세 누리과정의 도입

  • 세계 최저 수준의 저출산이 고착화되는 현상으로 인해 노동력 감소, 노인 인구의 증가, 이에 따른 사회적 비용의 증가 등 심각한 사회 문제 초래할 것이라는 우려가 확대되는 시점에 영유아 교육·보육비 부담은 저출산을 더욱 심화시키는 요인으로 지적
  • 2010년 기준 약90% 유아가 유치원이나 어린이집에 다니고 있으며, 10%는 교육 및 보육의 혜택 범위에서 벗어나고 있음. 이들 중 저소득층은 경제적 부담으로 유치원이나 어린이집에 다니지 못하고 고소득층은 영어나 특기 교육을 위해 고가의 영어학원을 선택하고 있음. 이러한 계층간 차이를 줄이고 모든 유아가 교육 및 보육의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국가가 적극 나서야 할 때라는 인식 확산
  • OECD회원국들은 최근 유아교육과 보육의 공공성을 강화하기 위해 무상교육 및 보육확대하는 등 만5세 유아에 대한 국가 투자는 국제적인 흐름
  • 1997년 이래 유아교육법과 영유아보육법으로 만5세 유아에 대한 무상 교육 및 보육이 명문화되어 있음. 그러나 2011년까지 소득하위 70%이하만 유아학비 및 보육료 지원을 받음으로써 국가의 교육 및 보육 정책에 대한 국민 체감도가 낮은 수준임
  • 생애단계별로 투자비용을 동일하게 산정할 경우, 영유아기의 인전자원 투자 대비 회수비율이 가장 크게 난다는 Heck-man(2006)의 연구, 미국 페리 프리스쿨 프로젝트(Perry Preschool Project, 2003)와 영국의 이피피이 프로젝트(EPPE Project, 2007) 연구를 통해 생애 초기 단계인 영유아기 교육 및 보육에 대한 국가 지원의 필요성을 밝힘
  • '누리과정(제도)'는 현재 유치원과 어린이집으로 이원화되어 있는 교육 및 보육과정을 통합하여 유아기 단계에서 교육의 질을 제고하고, 생애 초기 출발점 평등을 보장의 의의를 지님
  • 3~5세 누리과정에서는 유아기부터 타인을 배려하고 존중하며 공감하는 역량을 기르기 위한 인성교육을 대폭 강화하고자 함

시기 내용
2011. 5. 2 만5세 교육·보육에 대한 국가의 책임을 강화하는 「만5세 공통과정」시행 발표
2011. 5. 2 제3차 위기관리대책회의에서 유아교육·보육에 대한 국가의 책임을 강화하기로 결정
2012. 3 유치원과 어린이집에서 「만5세 누리과정」을 공통으로 시행
연차적으로 만5세 유아학비·보육비 지원 늘림
「3, 4세 누리과정 제정 TF」구성·운영
- 기존 교육·보육과정을 근간으로 3,4세 누리과정 제정
- 5세 누리과정 내용 중 추가, 삭제, 수정
2012. 6 3,4세 누리과정 및 5세 누리과정 개정시안 마련
2012. 7 공청회를 거쳐 교육과학기술부장관과 보건복지부장관이 3~5세 대상 교육과정과 보육과정을 동일하게 '3~5세 연령별 누리과정'으로 고시
2013. 3 「3, 4세 누리과정」 도입소득과 관계없이 유아학비와 보육료 지원


누리과정 제정 및 구성

5세 누리과정

- 취학 전 만5세 유아에게 양질의 교육·보육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5세 누리과정 제정시 고려사항

  • 전 영역에서 기본생활 습관과 창의·인성교육 강조
  • 5세 유아에게 필요한 기본 능력 선별
  • 5세와 3~4세간 세부 내용 수준 연계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제정시 고려사항

  • 총론의 구성체계와 내용 강화
  • 5세 누리과정의 구성방향과 구성체계를 유지
  • 영역별 목표제시 및 연령별 내용 구성
  • 기본생활습관과 인성교육 지속 강조
  • 초등학교 교육과정 및 0~2세 표준보육과정과의 연계성 고려

구성방향

  • 질서, 배려, 협력 등 기본생활습관과 바른 인성을 기르는데 중점을 두어 구성한다.
  • 자율성과 창의성을 기르는데 중점을 두고, 전인발달을 이루도록 구성한다.
  • 사람과 자연을 존중하고, 우리 문화를 이해하는 데 중점을 두어 구성한다.
  • 만3~5세아의 발달 특성을 고려하여 연령별로 구성한다.
  • 신체운동·건강,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의 5개 영역을 중심으로 구성한다.
  • 초등학교 교육과정과 0~2세 표준보육과정과의 연계성을 고려하여 구성한다.

목적과 목표

누리과정은 만3~5세 유아의 심신의 건강과 조화로운 발달을 도와 민주 시민의 기초를 형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기본 운동 능력과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 습관을 기른다
  • 일상생활에 필요한 의사소통 능력과 바른 언어 사용 습관을 기른다.
  • 자신을 존중하고 다른 사람과 더불어 생활하는 능력과 태도를 기른다.
  • 아름다움에 관심을 가지고 예술 경험을 즐기며,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능력을 기른다.
  • 호기심을 가지고 주변세계를 탐구하며, 일상생활에서 수학적·과학적으로 생각하는 능력과 태도를 기른다.

누리과정 운영

편성과 운영

편성

  • 1일 3~5시간을 기준으로 편성한다.
  • 5개 영역의 내용을 균형있게 통합적으로 편성한다.
  • 유아의 발달 특성 및 경험을 고려하여 놀이를 중심으로 편성한다.
  • 반(학급) 특성에 따라 융통성있게 편성한다.
  • 성별, 종교, 신체적 특성, 가족 및 민족 배경 등으로 인한 편견이 없도록 편성한다.
  • 일과 운영 시간에 따라 심화 확장할 수 있도록 편성한다.

운영

  • 연간, 월간, 주간, 일일 계획에 의거하여 운영한다.
  • 실내·외 환경을 다양한 흥미 영역으로 구성하여 운영한다.
  • 유아의 능력과 장애정도에 따라 조정하여 운영한다.
  • 부모와 각 기관의 실정에 따라 부모교육을 실시한다.
  • 가정과 지역사회와의 협력과 참여에 기반하여 운영한다.
  • 교사 재교육을 통해서 누리과정 활동이 개선되도록 운영한다.

교수․학습방법

  • 놀이를 중심으로 교수·학습활동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 유아의 흥미를 중심으로 활동을 선택하고 지속할 수 있도록 한다.
  • 유아의 생활 속 경험을 소재로 하여 지식, 기능, 태도 및 가치를 습득하도록 한다.
  • 유아와 교사, 유아와 유아, 유아와 환경 간에 능동적인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 주제를 중심으로 여러 활동이 통합적으로 이루어지도록 한다.
  • 실내·실외활동, 정적·동적활동, 대·소집단활동 및 개별활동, 휴식 등이 균형있게 이루어지도록 한다.
  • 유아의 관심과 흥미, 발달이나 환경특성 등을 고려하여 개별 유아에게 적합한 방식으로 학습하도록 한다.

평가

누리과정 운영 평가
  • 운영 내용이 누리과정의 목표와 내용에 근거하여 편성·운영되었는지 평가한다.
  • 운영 내용 및 활동이 유아의 발달수준과 흥미·요구에 적합한지를 평가한다.
  • 교수·학습 방법이 유아의 흥미와 활동의 특성에 적합한지를 평가한다.
  • 운영 환경이 유아의 발달특성과 활동의 주제, 내용 및 효율성 등을 고려하여 구성되었는지를 평가한다.
  • 계획안 분석, 수업 참관 및 모니터링, 평가척도 등 다양한 방법을 활용하여 평가한다.
  • 운영 평가의 결과를 반영하여 운영계획을 수정·보완하거나 이후 누리과정 편성·운영에 활용한다.
유아 평가
  • 누리과정 목표와 내용에 근거하여 유아의 특성과 변화 정도를 평가한다.
  • 유아의 지식, 기능, 태도를 포함하여 평가한다.
  • 유아의 일상생활과 누리과정 활동 전반에 걸쳐 평가한다.
  • 관찰, 활동결과물 분석, 부모면담 등 다양한 방법을 사용하여 종합적으로 평가하고, 그 결과를 기록한다.
  • 유아평가 결과는 유아에 대한 이해와 누리과정 운영 개선 및 부모 면담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영역별 내용

누리과정 내용 범주

관련영역 3~5세 누리과정의 목표 비고
신체 운동·건강 영역 기본 운동 능력과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습관을 기른다. 0~2세의 기본생활, 신체운동의 보육과정 목표와 관련
  • 감각 능력을 기르고, 자신의 신체를 긍정적으로 인식한다.
  • 신체를 조절하고 기본 운동 능력을 기른다.
  • 신체 활동에 즐겁게 참여한다.
  • 건강한 생활 습관을 기른다.
  • 안전한 생활 습관을 기른다.
의사소통 영역 일상생활에 필요한 의사소통 능력과 바른 언어 사용 습관을 기른다.  
  • 다른 사람의 말을 주의 깊게 듣는 태도와 이해하는 능력을 기른다.
  •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말하는 능력을 기른다.
  • 글자와 책에 친숙해지는 경험을 통하여 글자 모양을 인식 하고 읽기에 흥미를 가진다.
  • 말과 글의 관계를 알고 자신의 생각, 느낌, 경험을 글로 표현하는데 관심을 가진다.
사회관계 영역 자신을 존중하고 다른 사람과 더불어 생활하는 능력과 태도를 기른다.  
  • 자신을 소중히 여기며 자율성을 기른다.
  • 자신과 타인의 감정을 알고, 자신의 감정을 적절하게 표현하고 조절한다.
  • 가족과 화목하게 지내며 서로 협력한다.
  • 친구, 공동체 구성원들과 서로 돕고, 예의ㆍ규칙 등 사회적 가치를 알고 지킨다.
  • 우리 동네, 우리나라, 다른 나라에 관심을 가진다.
예술경험 영역 아름다움에 관심을 가지고 예술경험을 즐기며,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능력을 기른다.  
  • 자연과 주변 환경에서 발견한 아름다움과 예술적 요소에 관심을 갖고 탐색한다.
  •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음악, 움직임과 춤, 미술, 극놀이를 통해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것을 즐긴다.
  • 자연과 다양한 예술 작품을 감상하며, 풍부한 감성과 심미 적 태도를 기른다.
자연탐구 영역 호기심을 가지고 주변세계를 탐구하며, 일상생활에서 수학적ㆍ과학적으로 생각하는 능력과 태도를 기른다.  
  • 주변의 사물과 자연 세계에 대해 알고자 하는 호기심을 가지고 탐구하는 태도를 기른다.
  • 생활 속의 여러 상황과 문제를 논리ㆍ수학적으로 이해하고 해결하기 위한 기초 능력을 기른다.
  • 주변의 관심있는 사물과 생명체 및 자연현상을 탐구하기 위한 기초능력을 기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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